차 긁힘 수리 비용 및 보험 처리 방법
자동차의 긁힌 부분 어떻게 수리하는 것이 좋은지, 흔히 부분 도색을 많이 하는데 수리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알아봅니다.
자동차 긁힘 수리 비용은 어떤 방식으로 수리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며, 단독 사고라도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차 긁힘 수리 방법
자동차 외관이 긁힌 경우 수리 방법은 크게 판금 도색, 자체 수리, 관련 부품 교체 가 있습니다. 당연히 비용이나 수리 시간, 수리 후 퀄리티 등에 큰 차이가 따릅니다.
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저런 이유로 차량 외관이 긁히는 가슴아픈 일을 겪곤 합니다. 내가 아무리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도 재수가 없으면 옆에 지나가는 차에서 튀어오른 돌맹이로 인해서 외관이 찍힘이나 긁히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죠
이처럼 자동차 외관 도장면이 긁혀서 수리가 필요하다면 긁힌 부분의 크기, 깊이 등을 고려하여 수리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도장면 겉으로만 살짝 긁히고 깊이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 작은 스크래치 수준이라면 컴파운드 작업만으로도 어느정도 복구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패인 깊이가 깊고 긁힌 면적이 크다면 판금 도색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부품의 교체는 정말 마지막 수단으로,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해야 하는데 그러면 또 사고차로 등록이 되어 보험료 인상이나 차량 감가 상각에 큰 타격을 입습니다
차 긁힘 수리 비용
차량 외관 긁힌 문제로 판금 도색을 진행할 경우 보통 판당 약 10-15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2판이라면 20-30만원 수준정도가 됩니다. 물론 어떤 부위인지냐에 따라서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흔히 차량에서 가장 많이 긁힘이 발생하는 범퍼의 경우는 20만원 이내에서 수리가 가능하며 범퍼 교환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국산차 기준 약 40-50만원 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긁힘 수리
중고차는 아무래도 새차보다는 차에 대한 애정이 조금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차량이 긁히거나 스크래치가 난 경우 크게 신경쓰지 않거나 해당 부위가 더 심해지면 수리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자신의 차량이 중고차이고 차를 크게 애지중지 하는 편이 아니라면 컴파운드와 붓펜으로 셀프로 수리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멀리서보면 티가 나기도 하고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비용면에서는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시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외관 긁힘 수리 견적
차량 도색이 벗겨지거나 긁혀 수리가 필요한 경우 대략적인 견적을 알아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어플들이 있습니다.
카닥이나 카수리와 같은 앱을 이용하시면 차량의 긁힌 부분의 사진을 찍어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무작정 카센터에 가서 견적을 문의하시는 것보다 미리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보시고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수리 견적을 받아보시고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 긁힘 수리 보험 처리
상대방없이 단독으로 발생한 사고라면 100% 자비로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리 비용에 대한 부담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보험 처리를 하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차량과의 접촉사고가 아닌 주차장 기둥이나 가드레일 등을 박아 생긴 경우는 단독 사고에 해당됩니다.
모든 보험에서 단독 사고 보험처리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자차 보험에 단독 사고에 대한 보험 처리가 가능한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험처리를 한다고 해도 일부 자기부담금이 있기 때문에 전체 수리 비용과 자기 부담금을 비교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기 부담금은 약 20-50만원 수준, 약 수리 비용의 20% 이내 입니다.
보험 처리는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을 빼고는 사실 단점이 더 많습니다. 추후 보험료 할증 인상 요인이 되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상대방측 보험을 통해 수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