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장 체크리스트 부동산 방문할때 꼭 알아두기
투자 목적이든 실거주 목적이든 부동산을 알아보러 발품을 파는 경우 때로는 봐야할 것을 놓치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임장 시 어떤 것을 체크해봐야 하는지 임장 체크리스트를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임장을 다니는 분들이 놓치지 말아야할 부분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임장 체크리스트 부동산 방문할때 꼭 알아두기
임장하시는 분들 부동산 가기전에 꼭 챙겨야 하는 임장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집을 본다는 것은 은근히 볼게 많습니다. 특히 실거주라면 꼼꼼히 볼 필요가 있죠. 때문에 임장을 갈때는 임장 체크리스를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임장 준비 3단계
- 인터넷을 통한 주변 시세 및 인프라, 미래 가치 및 개발 호재 확인
- 부동산 전화를 통한 정보 검증
- 실제 발품을 팔며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과정
부동산 임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주변 시세나 위치 등 기초 사전 조사를 하신 후 주변 부동산에 전화해서 필요한 정보를 검증하고 발품을 팔아가며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동산에 전화해서 검증하는 2단계 과정은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인터넷으로 충분히 자료를 수집했다면 직접 부동산을 찾아 임장을 다니면서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면 됩니다.
아실 또는 호갱노노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시면 보다 간편하게 부동산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임장 준비물
임장은 발품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신발은 가급적 편한 운동화를 신는것이 좋습니다. 옷차림은 집을 정말 살것같은 사람처럼 보이게 단정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장을 입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임장을 다니면서 부동산 업체와 주고받는 내용이나 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을 녹음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준비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집을 돌아다니다보면 나중에 기억들이 서로 뒤엉켜서 어떤 집이 좋았는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장 체크리스트
임장을 갈 때 체크해야 하는 부분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부동산에서 물어보는 예상질문과 답변부터 실제 집을 볼 때 집 내부와 외부 환경 및 주변 시설 등 하나하나 뜯어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단순히 투자를 목적으로 임장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어차피 내가 살집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축소될 수 있으나, 실 거주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머리속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들은 현장에 나가서 보면 대부분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사전에 체크리스트를 미리 만들어두고 가지고 다니면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실거주 및 투자 목적(부동산에서 물어보는 항목이지만 투자 목적이라고 밝히면 대응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사 날짜 및 일정 조정 가능 여부
- 출입구 보안 장치 및 주차장
- 채광(방이나 거실), 소음(층간 소음 및 주변 소음), 조망
- 거실이나 방의 확장 여부와 바닥 난방 적용 상태
- 샷시 설치 여부
- 곰팡이, 결로, 누수 여부
- 주방 싱크대 및 냉장고 등 설치 장소
- 주변 환경 및 시설(학교 및 병원, 은행, 대중교통 접근성, 인근 상가, 유흥시설 유무 등)
- 환기 가능 여부(아파트의 경우 동간 거리가 가까우면 베란다 문을 열고 지내기 어렵습니다. 원룸촌은 더 심합니다.)
- 복도식 or 계단식
- 집안 전체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 상태
- 아파트일 경우 단지 관리 상태
임장 체크리스트만 있으면 부동산을 보러다닐때 꼭 봐야할 항목들을 빠지지 않고 챙겨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