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락 비밀번호 맞는데 안열리는 경우
도어락 문이 안열리는 경우, 특히 비밀번호가 맞는데도 안열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업체를 부르자니 비용이 걱정이고, 비밀번호가 맞는데도 문이 안열리면 다음의 해결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어락 비밀번호 맞는데 안열린다면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어락 비밀 번호 맞는데 안열리는 경우
디지털 도어락의 비밀번호 아무리 맞게 눌러도 번호가 틀린것처럼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문열리는 소리는 나는데 문은 잠겨있어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어락 비밀번호가 맞는데 문이 안열리는 경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1. 강제 경고음으로 비밀번호 맞는지 확인하기
무엇보다 먼저 해볼것은 비밀번호를 5회이상 눌러서 강제로 경고음이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제조사와 제품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비밀번호가 틀린 경우 여러차례 반복적으로 문을 열려고 하는 조작이 감지되면 강제 경고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외부인이 침입을 위해 시도한 것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제 경고음이 발생되는것입니다.
따라서 비밀번호를 여러차례 눌렀을때 강제 경고음이 발생한다면 비밀번호가 틀렸다는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비밀번호가 맞다면 강제 경고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체를 부르기 전에 내가 입력한 비밀번호가 맞는지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서 비밀번호가 맞아도 여러차례 반복적으로 오류가 나면 강제 경고음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도어락 고장
도어락 비밀번호가 맞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리 눌러도 오류가 난다면 도어락 자체의 고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이지 않는 내부 회로나 패드상의 문제, 메인보드나 기판, 아웃바디와 인바디의 연결잭, 모터 등 도어락 내부 구성품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밀번호에 해당되는 부분은 자주 터치가 이루어지는 만큼 다른 부분보다 고장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문제라면 개인이 해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도어락 제조사 업체를 통해 AS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3. 배터리 방전
도어락은 배터리로 작동되는 만큼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비밀번호가 맞아도 열리지 않습니다. 배터리가 약한 상태라면 이미 외부 키패드의 불빛이 약하던가 문이 열리고 닫히는 소리가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도어락 배터리가 다 소모가 될 정도면 배터리 교체 경고음이 발생하셨을겁니다. 문을 열거나 닫을때 배터리 경고음 소리가 들린지 오래되었다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도어락이 안열렸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도어락이 안열리는 경우라면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9V 사각 배터리를 구매해서 도어락 하단부(제품에 따라 상이)에 접촉시킨 후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문이 열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배터리 교체시에 실수로 비밀번호가 변경된 경우
배터리를 최근에 교체하셨다면 배터리 넣는 곳 주변에 있는 등록버튼이 실수로 눌리면서 비밀 번호가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도어락 비밀번호 교체를 할 때 이 등록버튼을 누르고 외부 키패드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등록버튼이 배터리 넣는곳과 가깝다보니 배터리 교체시 실수로 눌리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눌린지도 모르고 외부 키패드를 만지게 되면 터치된 버튼으로 비밀번호가 변경되기 때문에 사실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AS나 가까운 열쇠집에 문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