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동대표 혜택, 월급, 하는일, 실제 현실 모습
아파트 동대표 혜택, 월급, 하는일, 실제 현실 모습
아파트 동대표를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동대표에 나갈까 고민하고 계신분들이 많을겁니다. 아파트 동대표를 하면 어떤 일을 하고 월급이나 혜택이 있는지, 어떻게 동대표에 선출이 되고 실제 현실은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동대표 하는일
아파트 동대표는 입주민들과 우리 아파트를 위한 다양한 일을 합니다. 입주민을 대표하는 자리인만큼 입주민들의 목소리를 아파트 관리소장이나 관리사무소에 전달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마다 조금씩 하는 일은 달라질 수 있는데 큰 틀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종 제안사항을 처리하고 때로는 아파트 관리소장에게 항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의 각종 유지 및 보수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업체 선정에도 가담하고 입주민들의 회의를 주관하고 안건을 상정하기도 합니다. 겉에서 보면 잘 모르지만 아파트 동대표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부분에서 많은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아파트 동대표를 한다고 월급을 준다거나 큰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 동대표가 하는 일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파트 동대표 월급
아파트 동대표는 월급이 없습니다. 보통 월급이라고 하면 어떤 단체나 기관, 기업에 직원으로 소속되어 받게 되는 것이지만, 아파트 동대표는 이런 개념이 아닙니다.
하는일을 생각한다면 어쩌면 봉사활동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받는 월급은 없지만, 업무추진비나 판공비 명목으로 소정의 비용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회의 참석 수당과 직급에 따른 수당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그 몇만원 수준으로 금액은 크지 않고 아파트마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파트 동대표 혜택
그렇다면 아파트 동대표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월급도 없는데 그럼 관리비라도 빼주는 혜택이라도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동대표는 봉사직이자 명예직입니다. 때문에 딱히 특별한 혜택도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과거에는 관리비를 빼주기도 하고 용역업체로부터 뒷돈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지만, 지금은 이런일들은 없습니다.
때문에 돈을 바라거나 혜택을 바라고 동대표를 하고자 하신다면 시도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동대표는 돈도 혜택도 없이 오로지 우리 아파트와 입주민들을 위한 봉사직이기 때문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동대표는 동을 대표하는 자리인만큼 명예는 챙길 수 있으나, 이 역시도 자기 만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동대표 선출 과정
아파트 동대표는 어떻게 뽑히는 것일까요. 아파트 동대표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격 조건이 되는지 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먼저 아파트 동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아파트에 주민등록후 최소 6개월 이상은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세대별 인원수 기준이 있어서 가구수가 적으면 2개 동 이상이 합쳐지기도 합니다. 또한 한 동에서 꼭 6개월 이상 거주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101동에서 3개월 살고 102동으로 이사해서 3개월 살았어도 조건은 충족합니다.
또한 각종 범죄 이력이나 관리비 체납등의 이력도 당연히 없어야 합니다.
자격조건은 딱히 별것 없지만 투표로 결정되기 때문에 입주자분들과의 어느정도 인맥은 갖고 있는 것이 선출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대표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월급이나 혜택이 없기 때문에 요즘은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후보자 없이 단일 후보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동대표 후보자가 2명 이상이면 해당 선거구 입주자 과반수 투표로 다득표를 얻은 후보자가 당선이 됩니다. 단일 후보인 경우 역시 입주자 과반수가 투표하고 투표자 과반수 이상이 동의해야 당선이 됩니다
아파트 동대표 현실 : 단점
아파트 동대표는 사실 장점보다 단점이 더 부각되는 위치입니다.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을 하지만 사실 모두를 만족시키기란 불가능하죠.
또한 요즘에는 아파트 동별로 카톡방도 개설된 곳들이 있는데 끊임없이 불만사항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불만사항있으면 동대표부터 찾기도 합니다. 특히 과거에는 동대표의 각종 부정과 비리들이 많이 있었기에 이미지가 안좋은 것도 있습니다.
명예직이긴 하지만 과거의 부조리한 모습들로 인해 아직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파트 동대표는 결코 쉽지 않은 자리입니다. 물론 아파트 마다 다릅니다. 좋은 곳은 분위기도 좋고 입주민들과의 사이도 좋겠지요. 하지만 반대로 좋지 않은 곳도 있다는 점.
따라서 아파트 동대표를 하고자 한다면 이런 현실을 어느정도 받아들이고 인지하신 후 감당할 수 있는 분들이 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동대표를 하다가 임기가 끝나기도 전에 그만두게 되면 오히려 더 이미지가 안좋아지고 다시 동대표에 출마하려면 일정 시간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내 집처럼 꼼꼼하게 살림살이를 잘 하면서 우리 아파트의 발전을 위하는 분들이라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동대표가 하는일부터 월급, 혜택, 어떻게 선출되는지, 실제 현실은 어떤지 알아봤습니다. 봉사직이자 명예직인 자리인만큼 아파트 동대표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