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대비 자격증 6가지, 시니어 인기 자격증 알아보기

노후 대비 자격증 6가지, 시니어 인기 자격증 알아보기

정년 이후 노후 대비를 위해 자격증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시니어분들에게 인기 있는 자격증을 안내해 드립니다. 노후 대비 자격증인만큼 정년 이후에도 활용도도 높고 취업 현장에서 수요도 많은 자격증입니다.

1.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바로가기)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은 산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특수 차량 운전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별다른 자격 조건이 없기 때문에 은퇴를 앞두고 있는 시니어분들이 노후 대비를 위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1위이기도 합니다.

물류가 필요한 곳이면 지게차가 필수이기 때문에 일자리를 구하기도 비교적 쉽고 연봉이나 급여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운전에 어느 정도 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어 정년 이후 또 다른 일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주택관리사(바로가기)


노후 대비 자격증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주택관리사입니다. 공인중개사보다 비교적 취득하기 쉽고, 아파트 관리 관련 업무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년 이후 노후를 바라보고 계신 분들은 취득해 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관리소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서 의무적으로 주택관리사를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늘어나는 아파트를 생각하면 수요가 많은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나 공동주택 관련 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초기에 주택관리사보로 시작합니다. 1년에 2회 시험이 치러지며 응시자격이 없기 때문에 평소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다만, 시험 과목이 회계나 민법, 주택관리 관련 법규와 관련된 내용으로 노년기에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으나, 은퇴 후 노후 대비용으로 좋은 자격증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축도장기능사(바로가기)


건축도장기능사는 페인트공이나 도장공을 말합니다. 건물의 내부 또는 외부에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곳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건축과 건설이 있는 곳에서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건설업계를 많이 따라가며, 인테리어를 하는 현장에도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역시 전문 기술직이기 때문에 급여가 적은 편도 아닙니다. 또한, 필기시험도 없고 작업형 실기(6시간 정도)만 있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부담감도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으로 최근 5년 실기시험 합격률을 보면 50% 이상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노후에 도전하기 쉽고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학 도료를 가까이하는 일이다 보니 건강 관리도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전기기능사(바로가기)


전기 관련 자격증 중에서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비교적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비교적 취득하기 쉬운 만큼 노후 대비 자격증으로도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노후에 공부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출제 기준과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방식으로 접근하시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물론 산업기사나 기사보다는 낮은 등급이지만 노후 대비용으로 충분히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문기술자격증이기 때문에 활용도도 높은 편입니다. 필기 60문항, 실기 작업형 4시간 30분 정도로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최근 5년간 합격률을 보면 필기시험은 31~37%, 실기 시험은 66~74%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실기 시험의 경우 최근 5년간 합격률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전기 시설 유지 및 보수하는 분야로 일을 할 수 있어 노후에 일자리를 구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은 말 그대로 기계설비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기계 설비 점검, 관리, 운영, 운전 등을 수행하는 기술전문직 자격증입니다.

기존에 회사에서 기계 관련업무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접근하기 조금은 쉬운 자격증이 아닐까 합니다. 노후에도 정년 전에 하던 일의 연장선상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현직에 계실 때 기계업무를 하셨던 분들에게 추천하는 노후 대비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초급, 중급, 고급, 특급 4단계로 나뉘는데 위로 올라갈수록 경력과 더 많은 전문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첫 시작은 초급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초급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에는 배관기능장, 용접기능장, 용접기사, 설비보전기사, 건축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등이 있습니다.

6. 사회복지사 자격증(바로가기)


사회복지사는 자격 취득 조건이 있지만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전문학사 이상 학력과 17개의 필수 과목을 이수하면 별도 시험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감도 적은 자격증입니다. 노후에 자격증 공부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그런 점에서 비추어볼 때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공부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노후 대비 자격증을 준비하신다면 시험 준비가 비교적 쉽고, 합격률도 높은 시험에 도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6개의 자격증은 정년 이후 노후 대비를 위해 중장년층에서 많이 도전하고 준비하는 자격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