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기준, 몇살부터 언제부터 인가요
시니어 기준, 몇살부터 언제부터 인가요
노인을 일컫는 시니어라는 말은 몇살부터 해당되는 것일까요. 시니어 기준은 법률상 정해진 바가 없지만, 보통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 나이가 시니어 나이인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시니어 기준
시니어 기준은 상황이나 맥락, 국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법률이나 어떠한 규정에 의해서 나이가 분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니어 나이 기준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국가 정책이나 혜택등을 기준으로 할 때는 60세 또는 65세가 기준이 되지만, 시니어 모델을 뽑는데만 보더라도 나이 기준으로 50세로 정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시니어를 분류하기도 하기 때문에 나이가 같더라도 시니어가 적용되는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니어 나이 기준
일반적으로 시니어라 하면 보통 60세 이상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 60세는 과거에 기준이 된 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60세면 환갑잔치를 할 정도로 의미가 깊은 나이였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평균 수명이 연장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 60세는 굉장히 젊은 나이게 속합니다. 흔히 60세는 노인정에가면 막내라고 할 정도이니, 시니어를 기준하는 나이도 변경이 되어야 맞다고 봅니다.
UN 시니어 나이 기준
UN 연령 기준을 보면 18세부터 65세까지는 청년, 79세까지는 중년, 80세부터는 노년, 100세 이상은 장수노인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시니어라고 부르는 분들은 노년에 해당이 되는데, 이 기준에 따르면 80세 이후부터 노년, 즉 시니어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100세 시대인만큼 시니어의 기준도 80세 이후로 보는 것이 맞을수도 있습니다.
시니어, 실버, 노인, 어르신
시니어는 실버, 노인, 어르신과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지만, 다른 명칭보다 시니어의 범위는 더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노인이나 어르신이라고 하면 할아버지 느낌이 강한 나이대라고 볼 수 있지만, 시니어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50대도 가능하고 때에 따라서 40대도 시니어로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시니어라는 명칭이 사용이 되다보니 실버나 노인, 어르신의 연령대보다 더 넓은 범위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니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국내에서는 보통 60세 이후를 시니어라고 지칭합니다.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부분으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