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 효능 이것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

벌나무 효능 이것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

벌나무는 숙취해소제가 있을 정도로 간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간 건강에 외에도 다양한 효능들을 갖고 있습니다. 벌나무를 복용하신다면 이러한 효능을 살펴보시고 전문의 지시에 따라 올바르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1. 벌나무에 대하여


벌나무나무 줄기가 푸른색을 띠고 있어 산청목 또는 산겨릅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벌나무 라는 이름이 우리에게 더 친숙합니다. 이 벌나무 라는 이름에는 두가지 유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벌이 많이 모여들어 붙여졌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나뭇가지가 벌집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졌다는 것입니다.

최대 15미터까지도 자랄 정도로 큰 키를 자랑하며, 600미터 이상의 중부지방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대한민국의 보호종 나무입니다.

국내에서는 산림소유자 동의없이는 함부로 채취할 수 없고 무단 채취 시에는 관련 법률에 따라 벌금 및 징역에 처해질수도 있습니다.

2. 벌나무 효능 정리


벌나무는 헛개나무와 함께 간에 좋은 약재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죽은 간도 살린다고 할 정도의 가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인지 숙취해소제로도 많이 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암, 간염, 간경화증 등의 치료에도 사용되기도 했으며, 피를 맑게 해주고 신경 안정 및 이뇨 작용, 혈관건강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벌나무의 대표적인 효능 몇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1. 간기능 증진 및 간 관련 질환 예방 효과


벌나무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간 독소 제거 및 간 손상 회복, 간 세포 보호, 간질환 위험 감소, 간의 열을 내려주는 등의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죽은간도 살린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합니다.

간은 인체에서 해독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벌나무는 바로 이 간의 역할을 지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체내에 축적되는데 벌나무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이렇게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간에서 해독과정을 거치는데 벌나무가 이러한 해독 과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간 건강에 매우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 혈관 건강


벌나무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 탄력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은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3. 이뇨작용


벌나무는 예부터 이뇨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기타 생리활성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신장 기능을 촉진하며 소변 배출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소변 배출을 원활히 함으로써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4. 당뇨 예방 및 개선


벌나무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 혈당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기 때문에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5. 항암 및 항산화


벌나무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산화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암세포가 몸속에서 자라나는 것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합니다.

2.6. 위장기능 개선


벌나무에 있는 항염성분은 위장 보호 및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율신경계를 진정시켜 위장 기능을 정상화하며 위염이나 소화불량, 위장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벌나무 효능을 찾아보면 대표적으로 간 건강에 이롭다는 글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첫번째로 뽑은 대표적인 효능인만큼 간 건강을 신경쓰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