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 보험 후 보험 청구 가능 시점 및 기간 안내

실비 보험 가입 후 보험 청구 가능한 시점과 보험금 환급 가능 기간에 대해 알아봅니다. 실비 보험에 바로 가입한 직후라면 언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등 실비 보험 가입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입니다

1. 실비 보험 청구 가능 시점


실비 보험에 이제 막 가입했다면 언제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을까요. 실비 보험을 통한 보험 청구 및 보장 가능 시점은 "실비 보험 보장 개시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실비 보험 보장 개시일"은 보장이 시작되는 시점을 말하는데, 보험료 1회 납부 시점이 됩니다. 즉, 보험료를 1회 납부하신 상태라면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오늘 가입했는데 다음날 병원에 갈일이 생기더라도 보험료를 납부하셨다면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험증권이 나오지 않았더라도 1회 보험료 납부가 완료된 상태라면 보험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2. 실비 보험 가입 후 바로 청구


실비 보험 1회차를 납부했다면, 실비 보험에 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바로 보험 청구를 하는 경우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로부터 추가 심사나 조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자 입장에서는 불가피하게 실비 가입 후 바로 병원에 갈일이 생겨서 보험 청구를 했지만, 보험사에서는 개개인들의 이러한 자세한 정황까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과거 병력이나 질병 이력을 숨기고 보험금을 타기 위해 실비 보험에 가입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재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실비 보험 청구 기간


실비 보험 청구 기간은 3년입니다. 이 기간을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라고 합니다. 질병의 경우 진단을 받은 날짜부터 3년, 상해의 경우는 사고 날짜부터 3년 이내라면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후유장애가 발생한 경우는 의사에 의한 장애 확진이 내려진날을 기준으로 3년 이내입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경우는 사고 발생 당일을 첫날로 간주합니다.

4. 실비 보험 청구 환급 기간


실비 보험 청구를 한 경우 보험금 지급은 통상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지급됩니다. 보통 빠르면 당일에 되기도 하고 7일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또한, 심사 기간과 추가 서류 필요 여부에 따라서 심가 기간이 지연될 수 있으며, 별도 심사 진행시에는 30일안에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5. 실비보험 면책기간


실비보험에는 면책기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면책 기간 동안에는 병원치료를 받았더라도 보험 보상 및 보장이 안되는 기간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환이나 치료는 크게 해당이 되지 않지만 장기간 입원을 하거나 치료를 요하는 질병에 대해서는 면책기간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나 디스크 관절염, 고혈압, 당뇨, 입원 치료와 같이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질병은 면책 기간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암보험은 90일의 면책기간과 상품, 보험사에 따라 1~2년 이내 감액기간이 존재하는데, 이 면책 기간은 보험에 가입한 날짜를 기준으로 개인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실비 보험 후 보험 청구 가능 시점 및 환급 가능 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질병이나 상해 발생시 3년 이내라면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하며, 보험에 가입한 직후 1회차 보험금을 납부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