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돈 안갚고 잠수가 위험한 이유
은행 및 금융권이 아닌 개인 또는 대부업체를 통해 개인 돈을 빌린 경우, 돈을 안 갚고 잠수를 타면 어떻게 될까요. 채권자들이 찾아낼 수 있는지, 채무자는 도망다닐 수 있는지, 만약 잠수를 타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아봅니다
개인 돈 대출
신용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은행 및 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결국 돈이 필요할 때 개인 돈을 대출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급하게 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개인 돈 대출 뿐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개인은 아는 지인일수도 있고, 대출을 진행해주는 업체인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이든 업체든 중요한 것은 돈을 빌렸다면 채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돈 안갚고 잠수를 타면 안됩니다. 혹시라도 대부업체를 통해 개인돈을 대출하는 경우는 등록된 업체인지를 확인해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 대출 대부 업체 검증 방법
금융정보 교환망 사이트에서는 대부업 또는 대부 중개업체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업체명, 등록증번호, 법인번호, 본점 및 지점 위치와 대표자 이름, 유효기간, 연락처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를 이용할 경우는 사전에 꼭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록대부업체 통합 조회를 통해 빠르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 돈 안갚고 잠수
정상적인 대출이 아닌 개인 돈을 대출하고 잠수를 타는 경우는 채무자에게 좋을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잠수를 한다고 해도 다 찾아냅니다. 또한, 과거처럼 집에 찾아와서 집안 물건을 다 부수거나 그런것은 없어졌을지 몰라도 빚독촉은 없어질 수 없습니다.
채권자 또는 대부 업체에서 채무자의 직장이나 집 주변을 오가면서 압박을 하게 됩니다. 주변사람들에게까지 이런 사정들이 전해지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주변사람들이 곤란한 상황에 처해질수도 있습니다. 협박과 압박의 반복입니다. 자영업을 하는 경우 채권자들이 가게로 찾아와서 대기하고 있다가 들어오는 손님들의 돈을 그자리에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채권추심 행위는 통장 압류와 같이 법적인 조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돈 안갚을 때 신고 방법에서 볼 수 있듯이, 채권자는 채무자를 신고하고 법적인 조치를 가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는 결국 고립이 되고 경제적인 압박에서 벗어나기가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개인 돈 안갚아도 되는 경우
개인 대출의 이자율은 이자제한법에 따라 최대 20%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법정 최고 이자율 연 20%로, 이를 초과하는 이자분에 대해서는 안갚아도 되지만, 20% 이내라면 법정 이자율에 속하기 때문에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만약 이자제한법을 초과하는 경우는 신고 대상이 됩니다. 여기서 이자율에는 사례금이나 할인금, 수수료, 공제금, 연체이자, 체당금 등 명칭과 상관없이 대부와 관련해서 대부업자가 받는 모든 것이 이자에 포함됩니다. 또한, 선이자를 사전에 공제한 경우에도 실제로 받은 금액을 가지고 이자율이 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