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타일 덧방 장단점 및 시공 비용 안내

화장실 타일 덧방 시공의 장점과 단점, 비용을 알아봅니다. 타일 덧방 시공은 철거 후 재시공보다 여러 장점들이 많지만 무조건 덧방 시공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화장실 타일 덧방 인테리어 효과


화장실 바닥과 벽면에 부착된 타일만 바꿔도 굉장히 큰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욕실 바닥과 벽면을 모두 새로운 타일로 덧방 시공을 하면 되는 작업인데, 시간도 오래 안걸리고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요즘에는 타일 종류도 굉장히 많고, 재질이나 디자인, 패턴 등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호텔 느낌의 화장실 분위기를 내는 것도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화장실 타일에 문제가 없더라도 분위기 전환을 위해서 타일 덧방 시공으로 새로운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일 디자인과 색상도 굉장히 다양한데, 최근에는 깔끔한 느낌을 주는 대형 타일이나 헤링본 패턴, 또는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메탈릭이나 3D 텍스처 타일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덧방 시공


화장실 타일 시공시 기존 타일 위에 새로운 타일을 덧붙이는 것을 덧방 시공이라고 합니다.

물기가 많은 화장실의 경우 바닥부터 벽면까지 대부분 타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타일은 물기에 강하지만 노후로 인한 문제점은 피해갈 수 없습니다.

특히, 오래된 구축 화장실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타일이 깨지기도 하고, 들뜨거나, 타일 사이 줄눈이 누렇게 변하기도 하고, 타일 자체의 변색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타일 교체 공사가 필요한데 가장 쉽게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타일 덧방입니다.

방수층이나 누수에 문제가 없다면 덧방 시공이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기존 타일이 떠있거나 흔들리는 등 위험한 상태로 붙어있다면 철거 후 재 시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덧방 : 장점 및 단점


화장실 타일 덧방의 장점은 비용 절감과 시간 단축에 있습니다. 기존에 누수 문제가 없다면 방수층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덧방 시공으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덧방이 아닌 철거 후 시공을 할 경우에는 철거 비용, 폐기물 처리 비용, 방수 작업 등이 추가 되기 때문에 비용도 높아지고 시공 시간도 많이  그만큼 많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타일 덧방의 경우 내부 공간이 좁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이기는 하지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특히, 바닥의 경우 타일 덧방을 하면 바닥면이 올라오기 때문에 화장실 슬리퍼가 있는 경우 문을 닫을 때 슬리퍼가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이라면 대부분 욕실 슬리퍼가 있는데, 덧방 시공 후 문 닫을 때 슬리퍼가 걸리는 문제가 처음에는 굉장히 거슬리고 신경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적응이 됩니다.

타일 덧방 불가능한 경우


화장실 타일 덧방은 이처럼 장점이 많지만, 덧방 시공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덧방 시공은 2회 이상할 경우 무게 떄문에 타일이 들뜨거나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타일 덧방 시공을 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덧방 시공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타일이 들뜨거나 깨져있는 등의 경우에는 그 위에 덧붙여 시공하는 것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덧방 시공 비용


화장실 타일 덧방 시공 비용은 철거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인건비와 자재비를 모두 포함해서 약 100만원 전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덧방이 아닌 철거 후 재시공으로 하면 이보다 2~3배 높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본 인건비만 30~40만원 정도 차지하기 때문에 2명의 작업자가 온다고 가정하면 인건비만 80만원 가까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