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사 부작용 4가지, 잘못된 사용이 초래한 문제점들

괄사 마사지, 자칫 잘못 사용하면 얼굴 피부 처짐이나 멍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예인들이나 많은 뷰티유튜버들이 사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 사용하고 있지만 부작용 경험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괄사 마사지의 부작용을 알아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괄사 마사지 인기와 함께 커져가는 부작용 사례

홈케어의 유행과 함께 붓기 제거 및 탄력있고 작은 얼굴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괄사 마사지가 인기입니다.

괄사 마사지는 중국의 민간요법이자 전통 의학으로, 신체의 특정 부분을 매끄럽고 단단한 기구로 마사지해서 붓기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 기법입니다.

이게 피부를 자극하면 혈관을 확장하는 히스타민이 분비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원리인데요.

유튜브나 각종 매체, 심지어 많은 연예인들까지 사용하고 있고, 실제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도구가 작아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너도나도 괄사 마사지기를 구입해서 사용하곤 계시지만 부작용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한 때 괄사 열풍이 불었던 것에 비하면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 추세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괄사는 주로 얼굴에 많이 사용하다보니 부작용이 나타나면 외출이 어려워지고 회복에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괄사 마사지를 할 때는 부작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작용은 자신의 피부 상태를 고려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한 결과로, 일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부작용이니 참고용으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괄사 부작용

1. 피부처짐

괄사로 얼굴을 마사지하면 피부 탄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피부가 처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는 한번 처지면 의학적인 도움없이는 다시 제자리로 올라가는 것이 불가능이라고 봐야 합니다. 때문에 피부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얼굴 마사지를 할 때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를 하게 되면 이런 피부 처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괄사로 얼굴을 마사지할 때는 보통 얼굴 중앙에서 옆(관자부분)으로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을 마사지할 때는 가능하면 문지르는 것보다는 지그시 눌러주는 것이 피부 처짐을 예방하면서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피멍

괄사 마사지를 하고 나면 피멍같이 멍이 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은 다른 부위와 달리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작은 멍에도 쉽게 멍이 들 수 있습니다.

큰 효과를 기대하면서 강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하게 되면 피부와 혈관 주변 조직들이 압력을 견디지 못하게 됩니다. 때로는 피부가 쉽게 찢어지고 손상을 받을 수 있어 멍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혹 어혈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혈액순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단순히 혈관이 터지면서 피가 고인 현상에 지나지 않으니 잘못된 표현에 속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생긴 멍은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지만, 당장 출근과 외출을 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피부 악화

괄사 마사지는 피부 탄력을 위한 마사지이지만 이 역시도 자신의 피부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무턱대고 사용할 경우 오히려 피부가 악화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괄사 마사지를 할 때는 기본적으로 오일이나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사용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피부가 쓸리거나 피부가 자극 받는 것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이나 피부염이 있는 분들의 경우는 오히려 이런 오일이나 크림이 모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처나 화상 부위, 아토피/여드름 피부, 피부가 예민하고 민감하신 분들은 괄사 마사지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관리 소홀에 따른 피부 손상

괄사마사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생기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때문에 괄사를 사용하신다면 사용 전후에 꼭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괄사를 관리하는 방법은 소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괄사는 도자기, 금속, 나무, 플라스틱, 세라믹, 옥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자신의 피부에 맞는 종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사용 전후 깨끗이 닦고 때로는 소독도 하면서 마사지기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칫 마사지기가 깨져있거나 청결하지 못할 경우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세균 번식으로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올 수 있으니 괄사 마사지기를 사용한 후에는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