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발치 후 임틀란트 안하면 겪게되는 일

어금니를 발치하고 나서 임플란트를 안하고 방치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어금니 임플란트를 꼭 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만약 지금 어금니를 발치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할까 말까 고민중이신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꼭 천천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금니 발치 후 임플란트 안하면 겪게되는 일

어금니를 발치하신 경우 비용이나 시간상의 이유로 임플란트를 안할 경우에는 오히려 더 큰 손해를 입게 됩니다.

임플란트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은 아닙니다. 치료 시간도 몇 개월씩 걸리고, 돈도 많이 들고, 치료 시 통증 등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치아를 발치하셨다면 빠른 시일내에 임플란트를 해서 발치한 자리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를 안하면 왜 더 큰 손해로 이어지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와 함께 사라지는 잇몸

치아를 잡고 있는 것은 잇몸 뿌리입니다. 치아와 잇몸은 서로가 서로를 지지하고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발치된 상태라면 잇몸은 서서히 제 역할을 잃어가게 되고 나중에는 잇몸뿌리가 녹아 없어지게 됩니다.

잇몸뼈가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없고, 결국에는 잇몸뼈 이식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잇몸뼈 이식으로 인한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 통증등이 더해지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안하면 오히려 더 손해가 됩니다.

치열 틀어짐 및 부정 교합

치아는 이웃한 주변 치아와 서로 지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어금니를 발치한 상태라면 지지할 치아가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치열이 틀어지게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변화는 아주 조금씩, 아주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잘 느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중에 보면 어느 순간 치열이 틀어진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부정교합으로 이어질 수 있고, 나중에 임플란트를 할 때 틀어진 치아가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어 치아 교정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멀쩡한 치아 손상 가속화

어금니는 가장 안쪽에 있는 만큼 치아가 없는 상태라면 빈 공간에 음식물이 쉽게 끼게 됩니다.

칫솔이 들어가기 힘든 자리이기도 하고, 칫솔질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위치적으로 제대로 닦아내기 어려운 곳이다 보니 충치나 치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발치한 어금니와 이웃한 치아를 시작으로 충치가 더 빠르게 생겨나게 되고, 이는 또 다른 치료로 이어지게 됩니다.

어느순간 불균형으로 변해버린 얼굴

어금니 발치 후 임플란트를 안하면 얼굴 모양까지도 변형이 되는 결과를 마주하게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를 안하면 발치 한 반대쪽이나 앞니로만 음식물을 씹게 되고, 이는 곧 앞니 뻐드렁니나 얼굴 변형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치열은 치열대로 점점 틀어지게 되고 발치 한 어금니와 맞닿는 어금니가 점차 내려오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오래 지속될 경우 얼굴이 점차 불균형으로 변해가게 됩니다. 

부정확한 발음

어금니는 우리가 말을 할 때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자음 발음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만약 어금니가 없이 비어있는 상태라면 자음 발음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언어 명료성을 떨어뜨려, 다른사람이 볼 때 발음이 어눌해보일 수 있고 때로는 여러번 말을 해야 하는 등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