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 및 보험 보상금 알아보기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은 다른 병실에 비해서는 당연히 비싼편에 속합니다. 다만, 가입하고 계신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1인실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략적인 비용과 보험 보상금으로 얼마나 보장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전국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율
전국 상급종합병원은 총 47곳으로 1인실 병상 비중은 전체의 약 6.8%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1인실을 이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의 상급종합병원이 수도권에 몰려있다보니 지방의 경우는 1인실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반대로 1인실의 비용이 너무 높다보니 오히려 1인실만 남아서 어쩔수없이 1인실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상급종합병원의 1인실 비용은 개인이 모두 부담하기에는 적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상급종합병원 1인실은 왜 비쌀까요.
상급종합병원의 1인실 비용은 다른 병원에 비해 높은편입니다. 상급종합병원은 가장 높은 등급의 병원으로, 복잡하고 중증 질환을 다루는 병원입니다. 때문에 고난도의 의료 서비스와 함께 최첨단 의료 장비와 고급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게다가 전문의나 간호사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의료 인력이 상주하고 있고, 1인실이라는 제한된 병상수 때문에 다른 병원에 비해서 같은 1인실이라도 비용이 높게 책정이 되는 편입니다.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 안내를 통해 대략적인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 안내
상급종합병원 1인실의 하루 평균 비용은 약 35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은 적게는 20만원에서 많게는 50만원까지도 발생할만큼 병원에 따라서 비용 차이가 매우 큰 편입니다.
참고로, 분당서울대병원의 1인실 비용은 약 46~48만원, 삼성서울병원은 약 49~50만원, 서울아산병원은 약 46~5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반면, 지방 부산대병원의 경우 1인실 비용이 약 30만원 정도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처럼 병원에 따라서 비용 격차가 큰 이유는 병원 위치나 시설, 제공 서비스가 모두 다르고, 특히나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다 보니 병원에서 자유롭게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병실 비용 외에 치료재료대, 약제비, 식대 등이 포함된다면 실제적으로는 이것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급병실료 비용이 적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는지, 실비처리가 가능하다면 얼마나 보장받을 수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상급종합병원의 홈페이지에서는 비급여 항목(입원비 등)에 대한 내역을 공개하고 있어 1인실 비용도 안내해주고 있으니, 해당 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국에 있는 상급종합병원은 지난 2023년 12월 29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급병실 1인실 비용 건강보험 적용 여부 및 실비처리하기
대부분의 상급종합병원의 1인실은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거나 일부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병실비에 대한 보상이 가능할 수 있으니 자신이 가입하고 계신 보험사의 약관과 보장 내역을 살펴보시고 가능하다면 실비처리를 통해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상급종합병원 1인실 비용 보상금 계산하기
상급종합병원 1인실을 사용하신다면 실비 처리를 통해 최대한 보상을 받으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상급병실료에 대한 보상금은 상급 병실료 차액의 50%, 하루 최대 10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급병실료 차액은 1인실 실제 비용에서 기준 병실(보통 6인실)의 비용을 뺀 금액을 말하는데, 만약 내가 1인실 비용이 31만원이고, 기준 병실 비용이 1만원이라고 한다면 차액은 30만원이 됩니다.
실비를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 보상 금액은 이 차액 30만원의 50%인 15만원이지만, 하루 최대가 10만원이기 때문에 10만원을 보장받을 수 있는것입니다.
물론, 이는 일반적인 경우로, 실제 보상금이 어떻게 계산되고 적용되는지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 약관과 보장 내역에 따라 결정됩니다.
1인실 60만원 보장 특약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에는 보험에서 1인실 비용을 1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보험사에는 하루 60만원까지도 보장해주는 1인실 특약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특히나, 정액지급방식이기 때문에 실제로 1인실 비용이 이보다 적으면 오히려 더 많은 보상금을 받게 되는 셈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물론, 금융감독원의 제재가 있어 보장 내역이 축소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1인실 특약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