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자 범위 보험료 할인 수준 안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신다면 운전자 범위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범위에 따라서 보험료 할인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운전자 범위에 따른 보험료 할인율과 어떤 연령대에서 보험료가 가장 높은지 알아봅니다.

자동차 보험 운전자 범위에 따른 할인율

자동차 보험에서 운전자의 범위를 제한할 경우에는 모든 운전자를 대상으로 했을 때보다 68%까지 보험료가 낮아지게 됩니다. 물론, 보험료 수준은 보험회사 상품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자 범위를 모든 운전자(누구나)로 설정할 경우를 100%로 보면, 가족한정으로 제한할 경우는 87%, 부부한정으로 제한할 경우는 70%, 기명1인 또는 지정 1인으로 제한할 경우는 67~68% 저렴하게 책정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전자 범위가 축소될수록 보험료 할인율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료를 아끼려면 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 등 꼭 필요한 사람만 선택하고, 만약 부모의 자녀가 가끔 운전을 한다면 임시운전자특약이나 일일 원데이 자동차 보험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족 한정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가족한정범위는 형제,자매,남매를 제외한 직계가족으로, 본인, 본인 부모, 배우자, 배우자 부모, 자녀, 자녀 배우자(사위, 며느리)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모는 양부, 양모 모두 포함되며, 자녀 또한 양자, 양녀도 해당이 됩니다. 만약 형제, 자매, 남매를 포함하고자 한다면 형제자매 한정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야 합니다.

가족한정 위반 시 보험 보장은 어떻게 되나

가족한정 운전자 범위를 위반하여 운전하다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대인배상1으로만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외 대인배상2,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사고손해 등은 보상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가족 범위를 제대로 알고 운전을 하시는 것이 보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가 높은 연령대

자동차 보험료는 연령 및 성별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가장 높은 보험료가 발생하는 연령 구간은 고위험계층에 속하는 25세 이하입니다. 25세 이하의 사고 위험도가 크기 때문에 보험료가 높게 부과되는것인데요.

하지만, 25세를 지나 26세부터 46세까지는 저위험계층이라고 하여 보험료가 낮아지는 구간입니다. 즉, 26세부터 자동차보험료가 싸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급적 26세 이후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고, 25세 이하에 차량을 구입하고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부모님 밑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