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이용 및 발급(비용) 안내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부산에 거주하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분들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경로우대 교통카드입니다.

환승횟수나 시간, 요금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부산시에서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시는 어르신 분들이라면 꼭 발급받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도시 철도(경전철 포함)만 무료이며, 버스나 택시는 유료이기 때문에 사용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 사랑 카드와 무엇이 다른가요

부산 어르신 교통 사랑 카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을 통해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의료기관이나 은행, 음식점, 의류, 이/미용, 사진관, 안경점, 노인용품점 등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 글에서 안내하고 있는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지하철 무임승차가 가능한 복지교통카드로, 이름이 다소 비슷해 헷갈릴 수 있지만 서로 다른 복지 카드입니다.

무료 이용 가능 대중 교통

경전철을 포함한 부산 도시철도(지하철)만 무임 승차가 가능하며, 일반버스, 좌석/마을버스, 양산버스, 김해버스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버스와 지하철 환승 요금 적용

버스와 지하철을 모두 오가며 이용할 경우 30분 이내로 환승을 하셔야 환승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 카드 종류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크게 선불카드와 후불카드 2종류가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미리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며, 후불카드는 한달치 이용요금을 지정한 날짜에 한번에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카드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만약, 지하철 이용만 하고 카드 분실에 대한 우려가 있으신 어르신분들은 선불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고, 다른 교통수단도 함께 이용하실분들은 후불카드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장소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부산은행, 신한은행, 롯데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를 이용하실분들은 부산은행, 후불카드를 이용하실 분들은 신한은행이나 롯데은행을 방문하셔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카드 발급 비용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비용은 최초 발급은 무료, 재발급시에는 고장 파손 분실 등 그 사유에 따라 최대 3000원의 재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만, 선불카드의 경우 최초 발급 후 2년 이내에 본인 과실이 아닌 경우로 재발급을 받을 경우에는 무상으로 가능하지만, 본인 과실일 경우에는 유상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