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카메라 주차라인 보면서 후진주차하는 법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후방카메라 주차라인을 제대로 알고 잘 활용할 줄 안다면 주차를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다. 보통은 라인이 보이더라도 감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후방카메라로 보여주는 주차라인에도 다 그 기능이 있어 주차할 때 어떤 순서로 주차라인을 참고하면 좋은지 알아두면 훨씬 주차하기가 편해진다.
물론 후방카메라는 광각렌즈를 사용하고 있어 실제 거리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의존하기보다는 사이드미러와 함께 확인하면서 주차를 하는 것이 좋다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종류
후방카메라 주차라인은 보통 국산차 기준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3개의 라인으로 되어 있다. 물론 후방카메라나 차량 종류에 따라 초록색이나 주황색 등 추가 라인이 있는 경우도 있다.
1. 노란색 주차라인
후방카메라 노란색 주차라인은 차량 핸들 조향에 따른 예상 주행 궤적으로, 핸들의 방향을 돌리면 라인이 핸들 방향에 맞춰 좌우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후방 카메라에서 보이는 노란색 라인이 우측으로 휘어져 있는 상태라면, 후진을 계속 할 경우 노란색 라인 따라서 차도 우측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란색 주차라인만 잘 보아도 차량이 어떤 방향으로 후진할 것인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다른 장애물이 있거나 다른 차량이 있는 경우 충돌을 예방할 수 있다.
2. 파란색 주차라인
후방카메라 파란색 주차라인은 자동차의 조향이 중립(핸들 방향이 가운데일 때)인 상태에서의 예상 주행 궤적을 뜻한다.
현재 차가 세워진 상태에서 핸들을 중립(중앙) 상태로 두고 후진을 하면 파란색 라인을 따라 차가 이동한다고 보면 된다. 보통 주차 마지막 단계에서 핸들을 똑바로 두고 앞뒤로 전후진하면서 주차를 할때 바로 이 파란색 라인을 보고 주차를 마무리 하면 된다.
참고로, 핸들 방향을 중립으로 맞춰서 파란색과 일치시키게 되면 파란색 주차라인은 사라지고 노란색과 빨간색 라인만 남게 된다. 참고로 파란색 주차라인은 보통 차량 뒷 범퍼로부터 1.5m 떨어진 지점을 표시하고 있다.
3. 빨간색 주차라인
후방카메라 빨간색 주차라인은 차량의 안전 거리를 의미한다. 만약 이 라인이 주변 장애물에 닿았다면 장애물과 매우 근접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행을 멈추고 천천히 운전을 해야 한다. 또한, 빨간색 주차라인은 트렁크 안전선이라고 하는데, 뒤에 벽이 있는 경우 트렁크 문이 벽에 부딪히지 않고 열고 닫을 수 있는 거리를 나타내주는 선이라고 볼 수 있다. 차종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차량 뒷 범퍼로부터 0.5m(50cm) 떨어진 지점을 표시하고 있다.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보는 순서
후방카메라 주차라인을 보면서 후진 주차를 할 때는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라인 순서로 보면서 주차를 하면 좀 더 편리하다. 노란색 라인으로 주변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는지를 보면서 차량 주행 방향을 잡고, 차량이 어느정도 중립 상태가 되었다면 파란색 라인을 보면서 후진을 하고, 차량 후면부가 뒷 벽에 부딪히지 않도록 빨간색 라인을 보면서 천천히 마무리를 하면 보다 쉽고 편하게 후진 주차를 할 수 있다.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보정 방법
중고차를 사거나 후방카메라를 교체한 경우 주차라인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물론 카메라가 오염 또는 손상이 되었거나 소프트웨어나 셋팅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 후방카메라 주차라인은 주차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만약, 이렇게 주차라인이 맞지 않는다면 오히려 주차를 하는데 있어 혼선을 주기 때문에 보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보정은 차량 네이게이션의 설정이나 카메라 하드웨어를 조정해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